ART PROJECT


Nabi Artist Residency 2018

Presented at ART CENTER NABI, SK

Patron

Artist_ Matthias Dörfelt, Amay Kataria,
Sjoerd ter Borg, Sabina Hyoju Ahn


2018
나비 아티스트 레지던시는 국내외 미디어 아티스트를
대상으로 한 글로벌 아티스트 교류 프로그램이다.
크라운구스는 매년 이 프로그램의 공식 후원사로 참여하여
다양한 장르의 예술적 가능성을 탐구하는 작가들의 활동을
응원한다.

《Nabi Artist Residency 2018》展은 아티스트들이 한국에
머무는 동안 작품을 위해 모은 다양한 소재, 그리고
경험을 통해 얻은 생각과 가치를 대변한다.
전시를 통해 끊임없이 발전하는 기술의 시대에 다가올 변화와
필연 마주하게 될 가치 판단의 문제를 틀에서 벗어나
기술의 힘을 빌어 다양한 각도로 고민하게 한다.
Face Trade
마티아스 되르펠트 Matthias Dörfelt

코드, 컴퓨터, 프린터, 열전사 프린터, 버튼, LCD 화면,
스피커, 카메라, 플래쉬, 중질 섬유판, 금속, 페인트
52 × 60 × 177
2018

<페이스 트레이드(Face Trade)>는 컴퓨터가 생성한 얼굴
형태의 드로잉 작품을 인화해 판매하는 예술작품 ‘자동판매기’이다.
돈을 지불하는 대신 관람객은 현장에서 찍은 자신의 '얼굴'로
작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얼굴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영구적으로 저장된다. 이는 결과적으로 거래 행위를
'얼굴 교환'으로 변환함으로써 가치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Groove) Body
아메이 카타리아 Amay Kataria

커스텀 코드, 블록체인 스마트 컨트랙트,
가변크기
2018

<(그루브) 바디((Groove) Body)>는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여
부분적 소유권이 가능한 가상 신원이다.
그루브(GRVE) 코인으로 이루어진 이 가상 캐릭터는
GRVE 토큰의 소유자에게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포즈를
취하고 춤 동작을 수행한다.
GRVE는 <(그루브) 바디> 소유권의 최소 단위를 나타내는
디지털 토큰으로, 가상 캐릭터가 보여주는 리듬과 기교의 토대이자
<(그루브) 바디>의 소유권을 디지털상에서 증명한다.
따라서, GRVE 토큰을 소유함으로써 관객은
<(그루브) 바디>의 신원을 부분적으로 소유할 수 있다.
Beach Umbrella
슐드 데르 보흐 Sjoerd ter Borg

싱글 채널 비디오
가변크기
2018

<파라솔(Beach Umbrella)>은 대기업의 스트리트 뷰 아카이브를
활용해 서울시를 분류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영상 작업이다.
작가는 기술이 어떻게 젠트리피케이션과 같은 도시의
변화를 조사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지에 관한 질문을 던진다.
광대한 시각 자료를 통해 사물의 탄생, 삶과 죽음, 미학,
그리고 도시 현상들을 목격함으로써 ‘기술’은 도시의 미래를
읽고, 분석하고, 예측하는 점술가로 그려진다.
작은 가게나 노점상에서 흔히 사용되는 ‘파라솔’을 소재로,
작품은 ‘기술’을 활용하여 기계의 관점에서 도시의 과거,
현재와 미래를 풀어낸다.
Bias
슐드 데르 보흐 Sjoerd ter Borg

인터랙티브 (웹)-인스톨레이션
가변크기
2018

<바이어스(Bias)>는 작가의 모바일 위치 데이터 기록을
수집하여 아카이브한 작품이다.
작가가 방문했던 도시 곳곳의 장소들의 거리뷰 이미지들은
자동으로 다운로드되어 시각적 비교를 통해 분류되었다.
그리하여 이 작품은 유사 미학과 도시 큰 부분에서의
그의 부재를 보여준다.
DIY Bionoise
안효주 Sabina Hyoju Ahn

DIY 회로, 나무 프레임, 전자부품, 가변크기
2018

<DIY 바이오노이즈(DIY Bionoise)>는 사용자의 몸에서
파생되는 소리를 생성하고 소음을 컨트롤 할 수 있는 악기이다.
이 작품은 촉각으로 컨트롤되는 바이오노이즈를 생성해내기
위해 생명체의 생체전기를 측정하는 회로를 갖추고 있다.
작품의 디자인은 모듈식 신시사이저, 단계별 시퀀서,
또는 DIY 문화에서 나오는 기구들과 같은 전자 음악 기기들을
바탕으로 설계되었다. 콘덴서 및 센서와 같은 다른 값을 가진
전자 부품들을 변경하여 쉽게 기구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며, 악기에 시스템을 만들고 인체의 생체전기와
상호작용을 하는 촉감 요소를 추가하여 악기에 시스템을
만들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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